데미스 리본 [사진: 온라인 바카라에프앤씨]
데미스 리본 [사진: 넷마블에프앤씨]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넷마블이 올해 하반기 출시를 예고한 신작 '데미스 리본'의 개발 방향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가며 제작 인력을 축소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의 개발 자회사 넷마블에프앤씨(F&C)는 지난달 말 '데미스 리본' 개발 인력 80여명 중 4분의 1에 해당하는 20여명을 감축하기로 했다.

프로젝트에서 방출된 인력 가운데 일부는 '일곱 개의 대죄 키우기'·'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등 다른 개발 조직에 이달 3일자로 전환 배치되고, 그렇지 않은 인원은 대기발령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데미스 리본은 넷마블이 2023년 온라인 바카라 지식자산권(IP)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 '그랜드 크로스'의 일환으로 발표한 수집형 모바일 RPG이다. 넷마블은 같은해 11월 부산에서 열린 온라인 바카라 전시회 지스타에도 '데미스 리본'을 출품해 특유의 애니메이션풍 캐릭터 디자인, 밝은 분위기 등을 강조하며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다.

하지만 지난해 아트 디렉터(AD)가 교체되면서 온라인 바카라의 화풍과 전반적 분위기를 성인 취향으로 크게 수정했고, 이 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 커지며 최근 개발에 난항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출시 시점도 밀렸다. 당초 넷마블은 지난해 1·2분기 실적발표에서 '데미스 리본' 출시 시기를 2024년 하반기로 발표했으나, 작년 11월 진행된 3분기 실적발표에서는 2025년 하반기로 연기했다.

넷마블에프앤씨 관계자는 "데미스리본의 재정비와 일곱 개의 대죄 지적재산권(IP) 온라인 바카라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며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해 대다수 인력을 일곱 개의 대죄 IP 온라인 바카라에 배치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데미스리본은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개발 및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필요한 경우 인력을 보강하는 등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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